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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스텝 동기화 정리

jazzmaster 2019. 6. 11. 01:18

면접 대비용으로 정리한 글 매우 두서 없이 보일 수 있음.

 

 

1. 락스텝이란?

: 군인들이 발맞춰 걸어가는 것. 신호에 맞춰서 똑같이 행동하는 것.

 

 

 

2. 구동 원리는 무엇인가? 

:  하나의 플레이어가, 신호를 주면 모든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update

:  이것을 함으로써 한 공간(씬)에 있는 플레이어들이 입력 신호만 주고 받음.

:  명령( 이동을 어디로 해라) , 시간( 언제 화면에 뿌려라) , 체크섬(게임 상태에 대한 해킹 방지용)을 보냄

 * 시간에 대한 공식 - 현재시간 + RTT(왕복레이턴시) /2 + 상수(이걸로 조정, 너무 커도 , 작아도 안됨)

 

3. 장점

: 한 씬에 있는 많은 캐릭터가 적은 통신량으로 정확하게 동기화가 되어 보이게 가능

 

4. 단점

: 게임 중간에 들어오는 것에 대한 구현이 어려움. 

: 플레이에 관여하는 연산에 부동 소수점 사용 불가(하드웨어 종류에 따라 연산 결과가 미묘하게 다름)

: 그래서 고정 소수점으로 개발해야함.

: 플레이어 수가 많아지기 어렵다.(이건 뭐 기획으로 커버 가능할 듯)

: 입력 속도에 예민한 게임에 부적합. 가령 롤처럼 목표 지점 찍어서 이동하는 방식에 적합. 서든 어택과 같이

  예민한 것들에는 적용이 힘들다. (근데 내가 알기로 오버워치도 동기화 이걸로 했다고 하는데 의문이군...?)

 

 

 추후에 읽어볼 포스팅 

https://blog.ifunfactory.com/2018/05/31/%EA%B8%B0%EC%88%A0%EC%BB%AC%EB%9F%BC-%EB%A9%80%ED%8B%B0-%ED%94%8C%EB%A0%88%EC%9D%B4%EA%B2%8C%EC%9E%84%EC%9D%98-%EC%84%9C%EB%B2%84-%ED%98%95%ED%83%9C%EC%99%80-%EA%B7%B8-%ED%8A%B9%EC%A7%95%EC%97%90/

 

[기술컬럼] 멀티 플레이게임의 서버 형태와 그 특징에 대해서

최근에는 모바일 게임에서조차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멀티플레이 요소인데요, 서로의 랭킹을 확인하는 기초적인 멀티플레이부터 상대방의 캐릭터를 실시간으로 때려 눕히는 대전플레이에 이르기까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정교한 멀티플레이를 구현하기 위해서 게임 서버의 형태는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형태가 나오기도 하고, 이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형태도…

blog.ifunfactory.com

 

 

https://www.slideshare.net/mobile/sm9kr/multiplayer-game-sync-techniques-through-cap-theorem

 

Multiplayer Game Sync Techniques through CAP theorem

멀티플레이어 게임 동기화 이야기 (최종일관성, 서버 되감기, 결정성)

www.slideshare.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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